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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남대팀, 창조금융 아이디어 공모전 '장려상' N

No.701982
  • 작성자 행정실
  • 등록일 : 2015.11.04 10:05
  • 조회수 : 585
'경영학과 이명훈 · 배광렬' 팀
스마트폰 앱 연계 일 소득 관리 상품 ! 이거 제안
은행 신규 고객층 확보 및 안정적 가계소득 관리 유도
[2015-11-4]
 
택시기사님들처럼 매일매일 소득이 발생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 소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신다면 , 미래 재무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!”
 
  영남대 학생들이 택시기사들의 일일 소득을 관리해주는 스마트폰 앱 연계 금융상품을 제안해 ‘2015 창조금융 아이디어 공모전 에서 장려상을 수상 했다 .
 
 주인공은 영남대 경영학과 이명훈 (24, 4 ), 배광렬 (23, 3 ) 씨로 구성된 양화대교 . IBK 기업은행과 아시아경제신문은 대학 ( ) 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창조금융 관련 아이디어 공모를 위해 2011 년부터 이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. 올해 대회에는 총 244 개 팀이 참가해 서류 및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거쳐 지난달 28 일 최종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. 영남대 양화대교 팀은 최종 장려상을 차지해 상금 50 만원과 함께 아시아경제신문 입사 시 우대혜택을 받게 됐다 .
 
 이들이 제안한 금융상품명은 택시기사님의 자산관리를 하나로 , ! 이거 . ! 이거 는 적금 , 대출 , 수입관리를 하나의 앱으로 관리하는 택시기사 전용 금융상품 이다 . 일일 소득이 발생하는 택시기사들이 일 수입을 ATM 기를 통해 매일 입금함으로써 체계적인 수입관리와 안정적인 재무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, 은행은 해당 금융상품 이용자들의 누적 이용 횟수에 따른 우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대출 등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.
 
 ‘ 양화대교 팀의 팀장인 이명훈 씨는 은행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고객층을 형성해 개인금융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고 , 고객의 입장에서는 수입 관리도 체계적으로 하고 은행의 우대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설계 했다 면서 “‘ ! 이거 상품은 특정 고객 맞춤형 상품으로 추후 유사 업종으로의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 고 기뻐했다 .
 
 이들은 직접 대구에 소재한 택시회사를 찾아가 택시기사 5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는 등 금융상품 설계를 위해 미래의 고객들을 만나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했다 . 이명훈 씨는 설문조사 결과 , 85% 의 기사들이 일 수입 관리를 별도로 하지 않았으며 , ‘ ! 이거 금융상품이 출시된다면 이용해 볼 의향이 있는 분들이 91% 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면서 표본이 많지는 않지만 , 해당 상품이 출시된다면 이용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층은 충분히 많을 것 이라고 말했다 .
 
 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배광렬 씨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해보고 직접 금융상품을 설계해봄으로써 공모전 기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졸업까지 남은 1 년 여 동안 착실히 준비해 은행원의 꿈을 꼭 이룰 것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.